파이어또미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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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 3. 27.

    by. 파이어또미 교육학

    목차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수킬백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스킬백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의미

      워커는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장면을 연구한 결과 교육과정 개발이 카일러가 처방한 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밝혀냈습니다. 실제 상황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기술하고자 했다. 슈왑은 교육과정은 이론적인 것을 떠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장면에서 개발되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구체적인 교실 장면에서 어김없이 등장하는 학습자와 교사 그리고 환경과 교재 중심으로 탐구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개념적 경험주의자는 슈왑과 워커가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1. 출발점(토대 다지기) :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과정에 관하여 개발자들이 품고 있는 신념과 가치체계에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워커는 참가자들이 지니고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들이 합의와 토론의 과정에서 기초가 된다고 보아 이를 토대라고 보았습니다.

      2. 숙의 : 교육과정 개발 위원들이 각자의 토대에 근거해서 대안을 상의하고 대안이 가져올 경과를 가늠해 보고 선택을 하는 과정이다. 참여 인사들 사이에 신념과 문제상황 파악, 잠정적인 해결 방안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일치를 보게 되면 숙의의 가정은 설계 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3. 설계 : 설계는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숙의과정에서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도 설계는 우선 진행되게 됩니다. 이 단계를 실행하는 가운데도 여전히 숙의는 계속 진행되며 교육과정이 담고 있는 본 내용과 지원 체제에 대한 상세화가 계속됩니다.

       

      워커 모형을 평가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장점은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동안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아주 정확히 묘사하여 줍니다. 타일러의 모형은 교육과정 계획이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 대한 언급은 없으나 워커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도 교육과정 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 모형은 대부분 교육과정 계획 과정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으며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후에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그리고 전문가가 없거나 시간과 예산이 부족한 소규모 학교에서는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스킬백의 기본 입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분석 : 스킬백은 타일러와는 달리 사회의 특성과 학교의 교육 상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상황분석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분석은 교육과정이 학교와 교사 그리고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형은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입니다. 교육 목표에서 출발하는 타일러의 모형과는 달리 이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자가 인식하고 있는 요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계에서 모형을 시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발자는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고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개발과정

      - 상황분석 : 상황을 구성하는 외적 그리고 내적 요인을 분석합니다. 외적 요인은 학부모의 기대감 그리고 지역사회의 이데올로기, 가치와 같은 문화, 교육체계의 요구,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과 교사의 지원 체제가 있습니다. 내적 요인에는 학생의 적성과 능력 그리고 교사의 가치관, 태도, 지식, 경험 등이 있습니다.

      - 목표 설정 : 예상되는 학습결과를 진술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목표를 선정합니다. 이 목표는 상황분석에 기초하고 있으며 교육적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나 판단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구축 : 교수학습활동의 내용, 구조, 방법, 범위, 계열 등 수단과 자료를 준비하고 적절한 황경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판단과 실행 :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경험의 개관과 혁신에 대한 연구와 이론의 분석, 선견지명 등을 통해 파악되고 실행됩니다.

      -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 확인하고 소통하여 이러한 모든 과정들을 파악하고 계속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