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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문주의 교육의 의미와 특성 그리고 인문주의 교육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문주의 교육 의미
14세기부터 16세기 사이에 유럽에서 일어난 것으로 신의 속박에서 벗어나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통해서 새로운 인간생활과 문화를 수입하려는 운동이었다. 넓은 의미로는 신 중신의 중세 사회에 반발하여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의 표현과 실현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 본위의 세계관을 수립하려는 운동이다. 인문주의 교육은 중세의 스콜라주의 교육에서 벗어나려는 새로운 교육을 뜻하는 말이다. 스콜라주의는 교육의 목적을 영혼의 구원과 내세에 대한 준비에 두었고 신학공부와 신학적 논의를 뒷받침하기 위한 논리학 공부에 있었다. 이러한 스콜라주의 교육은 문예부흥기의 새로운 시대정신에 맞지 않았습니다. 현세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인간다운 새로운 삶의 이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고전 작품을 통해서 접하게 된 고대 자유인들의 삶의 모습에서 그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것은 각 개인이 자율성과 주도성을 갖고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고전 속에서 재발견한 새로운 삶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했습니다. 이것이 인문주의 교육입니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 인간중심주의 : 신 중심에서 벗어나기를 원하는 인문주의는 인간이 세계의 중심으로 보고 인간 본인의 자아실현 가능성을 신뢰하고 내세보다 현세의 삶을 중시하였습니다. 인간은 무한한 자유의 존재이고 소우주라는 헬레니즘의 인간중심주의를 부활시키려고 하였습니다.
- 전인교육 이념 형성 : 인간 자아의 존엄성과 그의 실현을 존중하는 인간중심주의가 인간의 지적, 도덕적, 정서적 능력의 조화롭고 균형적인 발달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의 이념이 형성되었습니다.
- 교육적 인간상 : 지적 능력, 세련된 예법, 지도력, 봉사능력, 문화적 취향 등 다재다능한 전인을 추구하였습니다. 득 고대의 웅변가는 덕, 중세의 기사의 덕, 근세의 시민적 덕을 갖춘 정치 지도자를 교육받은 인간의 표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 개인적 인문주의 : 초기의 개인적 인문주의는 예술활동과 문학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교양을 넓히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 사회적 인문주의 : 후기의 사회적 인문주의는 고전을 공부하는 엘리트 집단이 다수 새둥의 의식을 개혁하기 위한 사회계몽 운동으로 전개되었고 도덕적, 종교적 관습과 제도를 개혁하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계몽의 수단은 고전문학 속에서 드러나는 자유분방한 삶의 모습을 접할 수 있도록 고전 공부를 보급하는 일이었습니다.
- 형식적 인문주의 : 형식적 인문주의인 키케롲의는 문학이 가질 수 있는 인간적인 가치는 도외시 한 채 문법이나 문체를 공부하는 것 자체가 가치 있는 일인 것처럼 착각하여 키케로 문체를 흉내내는 것을 교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고전의 언어와 문법을 익히고 고전의 문장을 암기하는 형태의 형식적 언어교육은 19세기 초반까지 서양의 교육을 지배하게 되어 중등교육에서는 라킨어 문법교육이 가장 중시되었습니다.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 신교의 종교관
1. 신비주의 : 성서와의 접촉을 통해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섭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2. 현세 인정 : 영혼의 구원은 최상의 목적이지만 가톨릭교회와 달리 현세의 생활을 인정하였습니다. 또한 선한 의지를 가지고 근면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애타심 넘치는 생활을 통해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3. 금욕 방법 : 육체적 고통을 통한 금욕 대신에 일과 근면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들은 일에 대한 철학은 직업에 대한 현대적 개념을 형성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 신교의 교육관
1. 보편적 의무교육 : 종교개혁가들을 교육이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영혼의 구혼을 얻게 하는 수단이므로 계급과 성에 관계없이 보편적이고 의무적인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근대 공교육 제도의 성립에 토대가 되었다.
2.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강조 : 국가, 사회, 교회를 위해 도덕성 그리고 종교성을 기르는 교육은 교회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책임으로 여겼습니다.
교육을 올바른 신앙을 통해 영혼을 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으로 보았기 때문에 누구나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고 대중교육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16세이 종교개혁 이후에 신교는 종교 교과도 중요시했지만 직업과 생활에 필요한 세속 교과도 수용하였고 종교와 생활이 어우러지는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의 신앙과 자유에 대한 존중은 교육에 있어 피교육자를 존중하는 풍토를 조성하였다. 여성의 지위를 인정하였고 존중하였습니다. 아동교육과 여성교육 그리고 아동교육에 필요한 여교사의 양성을 권장하였습니다. 또한 가정교육이 중시되었으며 어머니의 교육적 지위도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교육에 대한 사회적, 국가적 책임을 강조하였고 따라서 모든 지역에서 학교체제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인문주의 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인문주의는 이전의 신 중심에서 벗어나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 보았으며 또한 지적, 도덕적, 정서적 모두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종교개혁을 통해 보편적 의무 교육이 강조되어 공교육 제도의 성립에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교육에 대해 국가의 책임이 강조된 점에 대해 근현대 교육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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